▒갤러리 너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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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기영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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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옹기_55x90.4(cm)_천, 염료, 콩즙 2017












전시작가 : 오기영


전시제목 : 제주, 시간을 입히다.


전시기간 : 2018.05.09 - 2018.05.15

 

전시장소 : 갤러리 너트 (gallery knot)

             

             서울 종로구 와룡동 119-1

              
             T. 02-3210-3637
            

             www.galleryknot.com
           

             http://blog.naver.com/gallerykno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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전시시간 : -Open 10:30 ~ Close 6:30

             토-Open 12:00 ~ Close 6:0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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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옹기_55x90.4(cm)_청바지천, 염료, 콩즙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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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옹기_55x90.4(cm)_유지염료콩즙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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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주옹기_55x90.4x11(cm)_유지,천,안료,염료,들기름,콩즙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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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중이_78x108(cm)_닥지, 청바지 천, 염료, 콩즙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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청도포_170x135(cm)_닥지, 천, 염료, 콩즙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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치마·저고리_170x135(cm)_닥지염료콩즙 201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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바른구덕._36x28x18(cm)_대바구니, 닥지, 청바지천, 염료, 콩즙 201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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소반._51x1.5(cm)_옻칠지닥지안료염료장석콩즙 2016






























오기영










2002 제주대학교 인문대학 미술학과 졸업

2004 경희대학교 일반대학원 미술학과 졸업(한국화 전공)













개인전

2018년 17회 너트 프라이즈 수상작가 오기영 초대전(갤러리 너트, 서울)

2017년 16회 도시-사라진 풍경 오기영전(재복미술관, 광주)

        15회 제주, 시간을 입히다 오기영전(국립제주대학교 박물관, 제주)

        14회 도시-사라진 풍경 오기영전(교동아트스페이스, 전주)

2015년 13회 제주 민속자연사박물관 기획 초대 오기영전(제주민속자연사박물관 전시실, 제주)

2014년 12회 2014포트폴리오 공모 오기영개인전(더케이갤러리, 서울)

        12회 오기영개인전(문예회관, 제주)

2010년 11회 보광 휘닉스 아일랜드 기획 오기영 젊은작가 초대전(파랑 갤러리, 제주)

        10회 갤러리 밥 기획 오기영 초대전(쌈지 갤러리, 서울)

        9회 도시-물들이다 오기영전(문예회관, 제주)

2009년  8회 연갤러리 기획 오기영 신진작가 초대전(연갤러리, 제주)

         7회 갤러리 하루 기획 오기영 초대전(갤러리 하루, 제주)

         6회 UM젊은작가 기획공모 오기영전(UM갤러리, 서울 무심갤러리, 청주)

2008년  5회 제주 특별자치도 청년작가전 한국화 부분 우수작가 초대전(문예회관, 제주)

2007년  4회 갤러리 라메르 기획 오기영 초대전(갤러리 라메르, 서울)

2006년  3회 오기영 개인전(문예회관, 제주)

2004년  2회 서울국제현대미술제 초대 개인전(무역전시장, 서울)

         1회 오기영 개인전(문예회관, 제주)





단체전 



2018 우수작가전(조선일보미술관, 서울)

      제주특별자치도지회 회원전(문예회관, 전시실, 제주)

2017 ART JEJU 2017(중문 하얏트, 제주)

      바람부는날 그때 제주(4.3평화재단, 제주)

      제주 예술문화축전 제주 돌-이미지(문예회관 전시실, 제주)

      無爲自然 무위자연, 스스로 그러하다 (서귀포 예술의 전당, 제주)

      제주특별자치도지회 회원전(문예회관, 전시실, 제주)

2016  ART JEJU 2017(중문 롯데호텔, 제주)

       2016 제주국제 아트페어(시민회관, 제주)

       42회 제주특별자치도 미술대전 초대작가전(제주도립미술관, 제주)

       제주청년작가 - 제주를 비추다 (현대미술관, 제주)

2015  제2회 Young Artist Festival In Jeju (샛물골 여관길 일대, 제주)

       제주청년작가전 선정 우수작가 초정전(제주문예회관, 제주)

       제주•전남 청년작가 교류전 (옥적갤러리 여수)

2014  섬•여백회 한국화 교류전 섬•여백회-세원회(제주문예회관, 제주)

       제주 청년미술작가회 & 전라남도 청년작가회교류전(제주문예회관, 제주)

       제주청년작가전 (제주문예회관, 제주)

2013 House and home 나를 찾다 (제주도립미술관, 제주)

      NEW millennium전 (갤럭시 갤러리, 중국 )

      섬 · 여백 (제주문예회관, 제주)

     제72회 한국미술협회제주특별자치도도지회 회원전(제주문예회관, 제주)
 
2012 대한민국 젊은 작가전(서울공평갤러리, 서울)

     오늘의 작가전(제주현대미술관, 제주)

     섬 · 여백 (제주문예회관, 제주)

     제주대학교 개교 60주년 기념 한 · 중 · 일 국제 교류전(제주도립미술관, 제주)

     섬 · 여백 특별전(서울라이트 갤러리, 서울)

     제주미술제(제주도립미술관, 제주)

2011 대전미술제

     (6대광역시·제주특별자치도 예총 연합회 및 대전·쿠바국제 교류전(대전시립미술관, 대전)

     ART WIDE전 (안산단원전시관, 안산)

     제주 아름다움의 본질오기영, 고보형, 유종욱 3인전(제주현대미술관, 제주)

     40회 후소회 청년작가 초대전(갤러리 라메르, 서울)

     한국화 ‘옛뜰의 서다’ (서울예술의 전당, 서울)

     제주청년작가전(제주문예회관, 제주)

     제주대학교 교수작품전(제주문예회관, 제주)

     제주특별자치도 미술대전 초대작가전(제주 신산갤러리, 제주)

     섬-여백전(제주문예회관, 제주)

     제주의 표정전(제주문예회관, 제주)

2010 풍경의 재구성전(제주도립미술관, 제주)

      Focusing Local part.1 [Jeju Island] (더케이갤러리, 서울)

      제주미술제(제주도립미술관, 제주)

      표현의 방법전(jh갤러리, 서울)

      제주의 표정전(문예회관, 제주)










































작가노트













장지채색기법-색채  




최근 색채(色彩)는 내 작업의 가장 큰 중심에 있다. 


 몇 해 전 국립제주박물관에서 일을 하면서 우리 전통문화에 대한 새로운 인식을 갖게 되었다. 

나는 노랗게 물들인 고서적들과 배채(背彩)기법으로 묘사된 초상화(肖像畵), 

오방색(五方色)의 깃발, 다채롭게 그려진 지도 등 평소에는 느낄 수 없었던, 

우리의 색들에 대해 생각 해 볼 수 있는 기회가 되었다.

오랜 생각 끝에 고유의 색들 속에서 현대적인 미감(美感)과 연결점을 찾을 수 있다는 생각이 들었고, 

곧 우리 고유의 질료(質料)들로 눈을 돌리게 되었다. 우리의 전통질료를 바탕으로 만들어진 물건들을 

긁고, 찢고, 붙이고 색을 쌓아올리는 기법으로 전통채색 방식인 장지(壯紙)기법으로 작품을 제작하였다.




  유지(油紙)는 장지기법에 사용된 바탕재료로서 닥지에 들기름을 먹이고 건조한 후 콩즙을 바르고 

장기간 건조를 시켜 삭힌 밀가루를 끓여서 만든 풀로 배접(褙接)을 하고, 5년 여 간 바탕재료를 마련했다. 

이후, 우리 전통 색의 깊이와 투명성을 부여하기 위해 오방색으로 작업에 임한다. 

특히, 오방색의 색을 내기 위해 겹겹이 쌓인 투명한 색채 위로 침전된 안료(顔料)의 주조색이 드러날 때, 

화면 안에 색은 공감의 울림과 고아한 생기를 띄게 된다. 

이렇게 색지를 이용하여 10여 년 동안 내 작품의 주제인 ‘도시 이미지’의 밑 작업으로 사용하였고, 

최근 제주 사람들이 입고 사용했던 생활유물의 오래된 느낌을 콜라쥬(Collage)로 작업을 하게 되었다. 

그리고 이번 작품의 내용적인 측면은 희노애락(喜怒哀樂)의 날들을 이겨낸 유물 속에 스민 시간의 깊이를 표현하고자 하였다. 

즉 유물의 형태는 최대한 그대로 표현하고자 했고, 유물에서 풍기는 ‘색’을 자연의 재료들로 작품에 녹여 내고 싶었다.


 

  이처럼 내 작업에서의 장지기법은 많은 노동과 시간을 필요로 한다. 

이는 오늘날과 같은 패스트 시대(Fast times)와 상반되는 장인의 원시적 삶, 

하나 하나 땀내를 묻혀 가는 작업의 구도적 의미를 담고 싶은 이유였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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